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경북 농특산물 쇼핑몰「사이소」, 역대 최대 매출 달성!:PBS중앙방송
로고

경북 농특산물 쇼핑몰「사이소」, 역대 최대 매출 달성!

- 2022년 매출 382억원, 전년 대비 53% 대폭 증가, 회원수 32% 증가한 87천명
- 다양한 마케팅 활동, 민간쇼핑몰과 지속적인 협업 확대 -
- 정책사업수행, 각종 재해피해 지원 등 공공쇼핑몰로서의 역할 충실

신인구 | 기사입력 2023/01/23 [09:36]

경북 농특산물 쇼핑몰「사이소」, 역대 최대 매출 달성!

- 2022년 매출 382억원, 전년 대비 53% 대폭 증가, 회원수 32% 증가한 87천명
- 다양한 마케팅 활동, 민간쇼핑몰과 지속적인 협업 확대 -
- 정책사업수행, 각종 재해피해 지원 등 공공쇼핑몰로서의 역할 충실

신인구 | 입력 : 2023/01/23 [09:36]

▲ 경북고향장터사이소 로고    

 

경상북도는 대표 온라인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가 2022년 한해 역대급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사이소 운영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전년과 비교하여 53% 증가한 382억원, 회원수는 32% 증가한 86,746명, 입점농가수는 31% 증가한 1,821농가, 입점상품수는 31% 증가한 10,552종으로 성장했다.

특히, 사이소 자체 쇼핑몰 매출액은 쇼핑몰 오픈 이후 최초로 100억원을 돌파하여 103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전년 50억원의 2배 이상의 괄목할 성장세를 보였다.

 

▲ 사이소 실적 비교 그래프    

 

이러한 성과의 주요인으로는 △정례이벤트(월요특가, 수요특가) 및 다양한 월별 테마이벤트 개최 △우체국몰‧쿠팡‧네이버 등 민간 제휴쇼핑몰 확대 운영, △산나물 축제‧수산물기획전 등 유관기관과 연계행사 전개 △영주장날, 명실장주몰 등 시ᐧ군 쇼핑몰과의 통합확대 등 다양한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이 한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지자체 쇼핑몰 최초로 적립포인트 제도를 도입하여 구매자들에게 혜택과 함께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였으며, 중소벤처기업부 ‘구독경제 지원사업’을 수행하여 소상공인의 판로확대도 지원했다.

 

‘경상북도 출산축하쿠폰사업’과 ‘경북관광방문 이벤트’등 경상북도 정책사업에도 참여했다. 특히, 2022년 4월 역대 최악의 산불로 기록되는 울진산불과 9월 태풍힌남노 발생시 피해를 입은 농업인과 이재민들을 도와주기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전개하여 지자체 운영 공공쇼핑몰로서의 공익적인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였다. 

 

경북도는 2023년 사이소 매출 450억원, 회원수 12만명과 입점농가 2,000호 목표로 사이소 홈페이지 및 시스템 전면 개편을 통하여 대형 민간쇼핑몰 수준의 사용자 환경을 구축하고 제휴쇼핑몰 입점설명회, 전문마케터 교육 등 입점농가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부실농가 및 블랙컨슈머 퇴출을 통하여 내실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기업체 사내 복지몰, 제휴쇼핑몰 입점을 확대하고 특히 금년 처음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에 답례품으로 사이소 상품권을 제공하여 매출확대를 꾀할 예정이다. 아울러, 그간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분야였던 수산물과 수산식품의 입점과 판촉을 강화하고 2021년부터 추진해 현재 16개 시군이 참여하고 있는 ‘경북 농특산물 쇼핑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에 전 시군이 통합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지난해 경상북도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사이소의 성과달성에 도움을 주신 고객분들과 판매농가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사이소가 단순한 쇼핑몰을 넘어 생산자와 소비자, 농촌과 도시를 이어주고 경북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전국에 알려 전국 최고의 지자체 쇼핑몰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뉴스] 퇴계선생 마지막 귀향길
1/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