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통합 신공항 활주로 방향 이대로 좋은가?

임예규기자 | 기사입력 2024/05/01 [17:03]

통합 신공항 활주로 방향 이대로 좋은가?

임예규기자 | 입력 : 2024/05/01 [17:03]

▲ 도정질문하는 윤종호 경상북도의원

 

단순 공항이 구미 가까이 온다는 이유로 많은 수혜를 받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누구든 공항이 필요하겠지만 그런데 대구공항이 전국 최고의 소음인데 소음도 같이 온다는 것도 알고 계시나요?
 
대구가 공항 이전 첫 번째 목적이 연간 24만여 명의 소음 피해로 대구는 소음 민원이 완벽하게 해결되는데 그것은 활주로 방향이 대구를 벗어나 구미로 향하기 때문입니다.
 
구미 시민 여러분?
구미 전역권이 크고작은 소음피해가 있더라도 그래도 공항이 가까이 오면 좋으신가요?
 
활주로 방향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주변 산악지대, 문화재, 소음 민원 등 그리고 비행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위해서 바람 방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천공항, 울산공항, 대구공항 등 그리고 이전되는 군위 소보면의 바람 방향이(바람장미) 크게 남~북으로 동일하게 향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옆 바람의 비행기 흔들림과 달리 맞바람은 양력을 증가시키므로 안전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그럼에도 기존 대구공항의 활주로 방향(남~북)이 신공항 이전을 하면서 위험한 산악지대도 벗어났고 바람 방향도 동일한데 왜 대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곳 90도(동~서) 방향으로 꺾여 구미 방향으로 향하고 있을까요?
 
5공단까지 약 10km 구미 전역이 20km 내외로 기존 대구가 60년간 안고 있는 소음을 구미시민이 고스란히 떠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경상북도의 답변은
1) 국방부에서 하는 군사 기밀사항이라 모르겠다.
2) 문제 삼으면  공항 물 건너 간다.
3) 소음 완충지대를 많이 만들겠다.
4) 전략환경영향 평가(초안)에 의하면 대구광역시에서 검토된 활주로 배치(안) 대안을 제시하였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경북은 왜??
대구도 국방부가 하는 일이라 모른다고 답변할까요?
 
과연 대구가 몰랐을까요?
 
결국 답변은 소음 피해를 인정하면서도 참아야 한다는 답변입니다.
 
30년간 직장 다녀서 내 집 마련했는데 일 년에 한두 번 해외 가기  위해서 하루 수백 번의 소음을  참아야 한다고요?
 
기업유치는 결국 정주여건입니다.
 
대구는 공항 이전으로 소음 문제 해결, 지가 상승,
특히, 군위가 대구로 편입되어 930여만 평 산업용지 개발 예정으로 이것은 구미가 60년간 만든 국가산업단지 5공단 모두 합친 규모로 원형지 개발이 가능하여 대기업 유치가 좋고 규제도 적기 때문 당연 기업이 선택할 곳이 어디일까요?
 
통합 신공항?
민심을 달래기 위해 "경북" 이름만 빌려 간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은 대구를 위한 공항이 아닐까요?
 
그렇게 자랑스러운 공항을 유치했다면 시민의 눈과 귀를 막아서는 안됩니다.
 
조금 늦더라도 똑바로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서 장단점을 바르게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선택은 시민의 권리입니다.
 
경상북도 윤종호의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