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북경찰, 유관기관 합동 자연재난(산불) 대응 훈련 실시

- 유관기관間 긴밀한 협력체계 강화, 다양한 위기 상황 대처 역량 향상 도모

금승한기자 | 기사입력 2024/05/13 [15:45]

경북경찰, 유관기관 합동 자연재난(산불) 대응 훈련 실시

- 유관기관間 긴밀한 협력체계 강화, 다양한 위기 상황 대처 역량 향상 도모

금승한기자 | 입력 : 2024/05/13 [15:45]

 

경북경찰청(청장 김철문)은 최근 기후 변화에 따른 대형화 추세를 보이는 자연재난(산불) 발생에 대비하여 ’24. 5. 13.(월) 15:00∼16:00, 의성군 단촌면과 안동시 일직면 일대에서 유관기관과 합동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이례적으로 경찰 주도하에 진행되었으며, 경찰은 각종 위험 상황에서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하여 대응하는 기관으로, 유관기관 간 합동훈련으로 긴밀한 협업체계 구축과 대형산불재난 등 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하였다.

 

  대형산불 발생 상황을 가정하고 실시한 이번 훈련은 경상북도경찰청과 경상북도, 경상북도소방본부, 안동·의성경찰서, 안동·의성소방서, 의용소방대 등 7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순찰차량 및 화재진압차량 16대 등 각종 장비도 동원됐다.  

 

  이날 훈련에서는 신고단계에서부터 초기대응, 중·소형 산불 및 대형 산불로의 확산에 따른 단계별 대응과 유관기관의 역할 분담 및 진화 지원, 재난상황실 운용, 지휘본부 운용, 경력지원, 부상자 구조·구급, 잔불 정리까지 단계별 조치와 대응체계를 실전과 동일하게 훈련을 진행했다.

 

  특히, 보이는 112를 활용하여 현장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전파하고 재난안전통신망을 통해 유관기관 간 정보 공유, 지휘본부 운용으로 실시간 변화하는 산불 상황에 대응하는 등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에 중점을 뒀다.

 

  경북경찰은 “이번 훈련을 통해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를 공고히 하고, 산불 현장 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합동훈련 실시를 통해 현장 대응력을 향상시켜 다양한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