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동․서 균형발전과 지역 경제성장 핵심축이 될 서대구역 개통(2021년 하반기)을 준비하면서 당초 계획되었던 서대구역 교통운영 계획에 대해 전반적으로 재점검하고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대구역 교통대책 T/F팀(교통국 6개과 참여 / 팀장 교통정책과장)」구성(2.16.) 운영하면서 시민들의 교통 불편이 없도록「서대구역 종합교통관리대책」을 마련, 발표했다.
대구시는 지난 2월 16일 관계전문가, 공무원으로 구성된「서대구역 교통대책 T/F팀」을 운영하면서 서부권역 환승거점인 서대구역(8,703㎡/4층)과 주변 기반시설이 오는 6월 말 공사 완료, 하반기 개통(KTX, SRT 21회/일 정도)을 대비해 대중교통 접근성 및 환승시설 개선 등 전반적인 교통처리계획을 사전에 재점검하고 일부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 개선책을 마련하는 등 애초 서대구 교통운영 계획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서대구역 교통대책 T/F팀」은 교통정책과장을 팀장으로 교통국 6개 課가 합동회의(4회) 및 현장점검(2회)을 통해 기 수립된 서대구역 교통처리계획에서 역사를 이용하기에 불편하거나 다소 미흡한 부분을 찾아내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T/F팀에서 마련한 ‘서대구역 종합교통관리대책’ 주요내용은 ①교통수단별(버스, 택시, 통과차량) 역사 광장 교통체계 개선 ②대중교통(시내버스) 공급 확대 ③환승시설(표지판, 노면표시 등) 정비 ④서대구역 주변 신호체계 및 도로정비 등 크게 네 가지다.
<①교통체계 개선: 역사 남·북측 광장 통행체계 조정>
첫째, 역사 남측광장 3개의 수단별(버스·택시·승용차) 도로 구조를 교통수요 및 시민이용편의를 반영하여 버스의 상·하행 분리 및 택시 노선을 추가 증설해 도로 구조를 개선했다.
역사 남측광장 기 수립된 승하차장 운영계획이 시내버스가 승강장 맨 안쪽 1개 차로 배정으로 방향별(시내 또는 서재·달서구) 구분이 되지 않아 시내버스 이용객의 혼란이 우려되었으며, 2차로와 3차로에 배분된 택시, 통과차량 간의 간섭으로 교통 혼잡과 환승에 대한 불편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시내버스를 방향별(시내방면, 서재·달서구방면)로 승강장을 운영해 시내버스 승차에 혼란이 없도록 하였으며, 택시는 대기차량으로 인한 병목현상을 방지하고 열차 도착 때 승객 일시 집중을 고려해 광장 맨 안쪽으로 2열 배치했으며, 마지막 3차로는 통과차로로 운영하도록 개선했다.
남측광장에 긴급차량 및 일반 버스 대기를 위한 공간을 확보함과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휀스 설치와 탈부착식 볼라드 설치로 안전지대 불법 주차방지를 위한 조치를 했다.
더불어, 북측광장은 택시 이용객이 시내버스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광장 맨 안쪽을 택시 승강장으로 위치를 조정했으며, 장래 시외버스가 서대구역사 경유할 것을 고려해 시외버스 정차대(2면)도 확보했다.
둘째, 서대구역 남측 북비산로를 통과하는 시내버스는 5개 노선(204,234,240,524,서구1(-1))과 역사 북측 달서천로를 통과하는 1개 노선(성서3)이 15~20분 배차간격으로 운영되고 있어 역사 이용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달서구 방면과 북부정류장 간 대중교통 접근성이 열악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기존 6개 통과노선(역사남측 5, 역사북측 1)을 우선적으로 역사 내 정류장을 경유하도록 조정했고, 급행8번을 대곡역(1호선)에서 죽전역(2호선)을 거쳐 서대구역까지 연장 운행하도록 해 서대구역 이용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달서구, 달성군 지역에서 도시철도 환승 등 접근성을 강화했다.
또한, 인근 시외버스(북부정류장)터미널과 도시철도 3호선 간의 환승편의를 위해 309번을 만평R(3호선)~북부정류장에서 서대구역까지 연장했다. 추후 서대구복합환승센터, 역세권 주변개발, 산업선 및 광역철도 등 향후 교통여건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능동적으로 노선버스를 신설, 증편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 트램, 도시철도 등 신교통수단 도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③역사 내 환승시설 및 주변시설물 정비: 표지판, 노면표시 등 >
셋째, 서대구역이 개통되면 서구, 북구, 달서구지역 승용차 이용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서대구역 주차장(192면, 직원주차장 28면 제외)은 동대구역 맞이주차장과 같이 최초 20분은 무료, 이후는 3급지요금(최초 400원/30분, 200원/30분이후 10분당)을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배웅이나 마중 나온 차량의 교통편의 제공과 더불어 주변 불법 주·정차 예방 등 주변도로 교통수요관리에 주력할 계획이다.
차량 이용자에게 교통 이용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먼저 서대구역사 내 안내표지판, 노면표시를 일괄 정비하고 승강장에 버스정보안내기, 캐노피 등 편의시설도 추가로 더 설치하게 된다.
역사 외부, 접근도로 상에 운전자에게 서대구역 안내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외부 도로 표지판 문안수정(서대구IC→서대구IC, 서대구역), 개체 등 도로 표지판 82개소를 개통 전까지 우선적으로 정비한다.
<④주변도로 교통혼잡 최소화 : 주변 신호체계 및 도로정비>
넷째, 서대구역 개통으로 증가하는 교통량을 효율적으로 분산하고 정체로 인한 시민 불편을 덜기 위해 북비산로(이현IC~평리네거리), 와룡로(이현삼거리~죽전네거리), 서대구로(두류네거리~평리네거리) 3개 가로 연동에 대한 교차로 신호체계 등을 대구경찰청,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효율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교통 혼잡의 주요 원인인 불법 주․정차도 집중 관리하면서 서대구역 인접 접근도로인 북비산로, 달서천로, 이현삼거리 3개소에 노면포장 등 전반적인 도로정비를 할 계획이다.
새로 생기는 서대구역을 수월하게 찾을 수 있도록 시 전역 주요 접근로에 지점별로 차별화된 접근정보를 담은 현수막, 입간판 등을 촘촘히 설치하고, 도로전광표지(VMS) 등을 활용해서 적극적으로 안내한다.
서대구역 교통대책 T/F팀장(김선욱 대구시 교통정책과장)은 “서대구역 개통으로 이용객, 차량 증가로 주변도로 교통여건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이번에 수립한 ‘서대구역 교통관리대책’이 차질 없도록 시행하고 더불어 개통 전까지 시민 의견을 수렴해 필요한 경우에는 교통관리 대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며, 연말 개통이후에도 서대구역 주변이 안정화될 때까지 T/F팀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시민불편 최소화 시키겠다” 고 말했다.